본문 바로가기
이해하면 쉬운 영문법

관계대명사 what - 개념, 구조

by 이쉬영 2023. 4. 7.

오늘은 '관계대명사 what'을 안내해 드릴게요. '관계대명사 what'은 다른 관계대명사와 다른 점이 있어요. 다른 관계대명사는 뒤에 오는 불완전한 절과 함께 형용사역할을 하지만 관계대명사 what은 뒤에 오는 불완전한 절과 함께 명사역할을 해요. 

관계대명사 what의 개념 및 구조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 the thing(s)'와 관계대명사 'which [that]'이 합쳐진 개념이에요. 그래서 명사인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자체로 명사절을 이끌어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해요. 그리고 해석은 '~하는 것'으로 하면 돼요. 일반 관계대명사와 비교하는 예문을 통해서 살펴볼게요.

 'I don't know the thing which I said.'(난 내가 말했던 것을 알지 못해요.)라는 문장이 있어요. 이 문장은 선행사 'the thing' +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 불완전한 문장 'I said'(said의 목적어가 빠져있어요)로 이루어졌어요. 그리고 'which I said'(내가 말했던)가 형용사의 역할을 하여 선행사 'the thing'을 꾸며주고 있어요.

이번에는 이 문장에서 선행사 'the thing'과 관계대명사 'which'를 합쳐볼게요. 이때 '관계대명사 what'을 이용하면 돼요.' I don't know what I said.' 이 문장은 선행사가 없이 '관계대명사 what' + '불완전한 문장 I said'로 이루어져 있고 'what I said'(내가 말했던 것)가 명사의 역할을 하여 동사 know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어요. 

● I don't know the thing which I said. → 선행사 O+관계대명사+불완전한 문장

(관계대명사+불완전한 문장이 형용사 역할을 하여 선행사 the thing을 꾸며줘요)

● I don't know what I said. → 선행사 X+관계대명사 what+불완전한 문장

(관계대명사 what+불완전한 문장이 명사 역할을 해서 know의 목적어로 쓰였어요)

관계대명사 what의 예문

'관계대명사 what + 불완전한 문장'(관계대명사절)의 주어 역할

  • What she said was totally correct.(그녀가 말한 것은 전적으로 옳았어요.) 
  • What I know is different from the service details.(내가 아는 것은 서비스 세부사항이 다르다는 것이다.)
  • What he told me yesterday is a white lie.(그가 어제 나에게 말한 것은 선의의 거짓말이다.)
  • What I liked the most was the playground.(제가 가장 좋아했던 것은 놀이터입니다.)

'관계대명사 what + 불완전한 문장'(관계대명사절)의 목적어 역할

  • We did not receive what you sent.(우리는 당신이 보낸 것을 받지 못했어요.)
  • I wanted to teach what I learned.(나는 내가 배웠던 것을 가르치고 싶었다.)
  • I didn't like what he was implying.(난 그가 암시하고 있던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 I could not catch what he said.(저는 그가 말한 것을 알아들을 수 없었어요.)

'관계대명사 what + 불완전한 문장'(관계대명사절)의 보어 역할.

  • This is what you were asking for.(이것은 당신이 부탁했던 것입니다.)
  • It was what she wanted most of all.(그것은 그녀가 무엇보다도 가장 원하던 것이었습니다.)
  • This was what people always say to me.(이것은 사람들이 항상 나에게 말하는 것이었다.)
  • He is not what he was.(그는 옛날의 그가 아니었다.)

댓글